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 사업자 등록하니 국민연금 납부하라고!! '소득이 없는데 국민연금 납부 재개 안내문을 받았을 때 납부 예외 신청하는 방법

이야기하시오

by 이맛에 2023. 2. 27. 15:08

본문

반응형

직장을 퇴사하고 건강보험과 국민연금이 지역 가입자로 전환이 되어 납부를 해야 하는데 바로 이직을 하지 못했다면 국민연금의 경우 당장 소득이 없는 상태이기에 일정 기간 납부 예외 신청을 할 수 있다.

 

 

틈틈이 아르바이트를 통해 소득은 있더라도 국민연금 납부가 어려운 상황이라면 별도로 납부 재개를 하지 않는다면 예외가 유지되지만 예외 기간 중  사업자등록 발급을 했다면 사업자등록으로 인하여 소득 활동을 하는 것으로 판단하여 국민연금에서는 납부를 재개하라는 메일이나 우편을 통해 안내를 해주고 있다.

 

사업자를 내고 바로 소득이 발생하여 납부가 가능하다면 납부재개를 신청하면 되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납부 예외 신청을 다시 해야 한다.

 

 

일단 퇴사 후 온라인을 통해 납부 예외 신청을 했던 방식으로 진행을 해보면 되는데 국민연금 전자민원서비스에서 개인 인증(로그인) 후 개인서비스 선택

 

 

개인서비스 메뉴 중에서 그동안 납부한 본인의 국민연금에 대한 조회와 증명서등을 발급할 수 있는데 여기서 납부 예외 신청은 신고/신청 선택하면 된다.

 

 

개인서비스 신고/신청 메뉴에서 중간에 있는 소득 없는 개인의 납부예외 신청을 통해서 납부 예외 신청을 진행할 수 있는데 

 

 

위와 같이 알림 창이 나오면서 납부 예외 신청이 온라인으로 할 수 없단다.

내용을 보면 국민연금 취득 안내문(납부재개)을 수령하지 않았거나 소득활동으로 판단되어 신청 대상자가 아니라는데 분명 메일로 납부재개 안내문을 받았음에도 진행을 할 수 없었기에 안내문을 다시 살펴보니 직접 국민연금 공단에 전화를 하여 관련 내용에 대하여 상담을 받고 신청을 해야 한다고 나와 있다.

 

 

먼저 국민연금공단 통합 번호인 1335로 전화를 하지만 대기자가 많아 연결이 쉽지 않았다.

 

 

이렇게 1335번으로는 여러 번 전화를 해야 겨우 연결이 되기에 국민연금 재개 안내문에 나온 관할 국민연금지사 번호를 찾아 전화를 하면 빠르게 필요한 업무를 볼 수 있다고 판단 네이버에 해당 지사를 검색하여 담당 전화번호로 전화를 했더니 한 번에 통화 연결이 되었다.

 

문의 내용

 

" 예외 진행 중인데 납부재개 안내문을 받았습니다. "

" 아마도 최근 사업자등록으로 인하여 안내문을 보낸 것 같습니다. "

" 아직 소득이 없어 납부 예외 신청을 하려고 합니다. "

 

위와 같이 담당자에게 문의를 하니

 

" 사업자등록 날짜를 확인하고 예외 신청이 가능하다고 "

" 예외 신청 사유서를 작성해서 보내주면 예외 신청이 된다고 "

 

팩스가 없다고 했더니 사유서를 작성하여 사진으로 보내도 된다고 문자를 보낼 번호를 알려줍니다.

 

 

국민연금 예외 신청 사유서 작성 예시

 

 

위와 같이 A4 용지에 사유서 내용과 이름, 주민번호와 함께 작성하여 핸드폰으로 촬영 후 알려준 번호로 지사 팩스번호와 함께 문자를 보내면서 국민연금 납부 예외 신청을 마무리할 수 있었다.

 

이렇게 국민연금 납부 예외 신청을 하게 되면 기간은 6개월간 예외 기간이 되고 이후 납부 재개 안내문을 받는다고 하는데 그때는 예외 신청이 아닌 소득이 많이 생겨서 납부를 재개하고 싶은 마음이다.

 

정리를 하자면 퇴사 후 지역 가입자로 변경 시 온라인이나 지사를 통해 예외 신청을 하고 납부 예외 기간 중 사업자 등록을 통해 납부 재개 안내문을 받는다면 온라인이나 1335 번호보다는 관할 국민연금지사로 바로 연락하여 사유를 이야기하고 위와 같이 진행을 하면 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