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일배움카드' 은행 방문 바로 발급받는 방법-'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부터 발급

이야기하시오

by 이맛에 2022. 1. 17. 16:39

본문

반응형

근로자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하기

 

코로나로 어려운 요즘 재직 중인 회사가 힘들어져 퇴직을 해야 하거나 마땅한 일자리를 찾지 못하여 실업자 생활을 한다면 망설이지 말고 고용노동부 직업훈련 지원을 받아보는 것도 미래를 준비하는 한 가지 방법이라 생각한다.

 

필자도 작년 연말에 '데이터 라벨링'이라는 교육을 내일배움 국비지원으로 받을 수 있다고 하여 근로자 자격으로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고 일차 교육을 수료하고 2022년 교육 수강을 기다리고 있다.

 

고용노동부를 통해 직업훈련을 받는 데 있어 국비지원 혜택을 받는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 제도를 적극 활용할 수 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근로자, 실업자,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자영업자 모두 발급 자격만 된다면 신청 발급하여 국비지원을 받으며 고용노동부에 등록되어있는 교육과정을 받고 자격증이나 수료증 발급으로 취업이나 창업 등을 할 수 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지금 소개하는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내용에 포함되어 소개하는 직업훈련 포털에서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은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직업훈련 전용 홈페이지인 직업훈련 포털에서 기본적인 자격조건을 확인하고 신청하여 발급을 받을 수 있다.

 

 

 

 

카드 발급을 위해서 직업훈련 포털 회원가입은 필수이기에 일반적으로 개인회원 가입을 하면 된다.

 

 

 

 

회원가입은 기본적으로 직업훈련부터 취업과 관련된 사이트들을 통합할 수 있는 One-ID로 가입을 하게 되어 있다.

예전부터 지금까지 취업 관련하여 자주 이용하는 워크넷도 포함되어있어 차후에 편하게 통합 아이디로 이용하면 될 것 같다.

 

 

 

 

회원가입을 완료하고 로그인하면 위와 같이 로그인된 박스 안에 카드를 신청할 수 있도록 발급 신청하기가 생성이 된다.

 

 

 

 

발급 신청하기로 들어오면 은행카드처럼 바로 비대면 발급 신청이 아닌 교육훈련을 받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학습을 영상으로 시청을 하고 난 다음 신청을 할 수 있다.

 

 

 

 

 

내일 배움 카드를 통한 직업훈련에 대한 정보를 알기 쉽게 소개를 하고 있다.

시간은 20분 이내의 영상으로 편하게 시청을 하면 된다.

 

반드시 끝까지 시청 후 영상 우측 위 시청 완료를 버튼을 눌러야 정상적으로 영상 시청이 완료가 된다.

 

 

 

 

시청을 완료하면 위와 같이 시청 완료가 된 것을 확인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비로소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기본정보 작성 후 실제로 받는 카드를 선택하면 된다.

국민내일배움 카드의 경우 신한과 NH농협에서 발급이 가능하고 카드를 이용할 계좌 연결은 본인이 원하는 계좌를 선택하여 연결을 하면 된다.

 

신청서 작성하면 다 설명이 나와 있는데 예를 들어 농협과 신한 신용카드로 신청 시 본인 명의 모든 은행 계좌가 가능하며, 체크카드의 경우 농협은 농협만 가능하고 신한은 신한은행 포함 농협, 국민, 하나, 우리, 우체국, SC제일은행 계좌가 가능하다.

 

또 한기지 카드 수령에 대한 내용인데

우편(전화 or 모바일), 은행 방문 두 가지 방법으로 카드가 발급과 함께 수령을 할 수 있는데 단 NH농협 신용카드로 발급을 받으신다면 은행 방문, 신한 신용카드 발급은 우편 선택에서 전화신청과 은행 방문으로 발급이 가능하다.

 

우편의 경우 전화신청과 모바일 신청이 있는데

전화신청은 기존에 체크나 신용카드 발급처럼 내일배움카드를 선택한 카드사에서 전화 후 발급 후 직접 수령하고

모바일로 신청하면 본인 카톡이나 문자도를 수신하고 신청 페이지를 통해 신청하고 발급하는 방식이다.

 

 

 

 

기본정보 입력, 카드 선택, 마지막으로 본인 관할 노동부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가 최종적으로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가능에 대한 신청자격을 간단히 확인하고 자격에 이상이 없으면 신청을 완료하면 된다.

 

 

 

 

신청 후 보통 일주일 안으로 위와 같이 확정되었다는 알림이 온다.

나의 경우 신청한 지 이틀 정도만에 확정 통보가 왔고

카드 수령 방법도 은행 방문으로 하였기에 내일배움 발급 신청 확인서를 출력하여 은행에 방문하면 발급을 받을 수 있다.

 

확정이 되면 수강 신청하려고 했던 '데이터 라벨링' 수강 신청 기간이 어중간하여 직접 수령이 좀 빠를 것 같아 은행 방문 수령으로 신청을 하였는데 한 가지 문제가 생긴 것 확정 알림을 받고 다음날 카드 수령과 함께 바로 수강 신청을 하는 게 내 계획, 하지만 거주지와 가까운 지점을 방문하였더니 바로 발급이 안된다고 신청하고 발급까지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아 이럴 줄 알았으면 우편 신청을 하지 누가 은행 방문을 하겠는가

 

은행원이 하시는 말씀이 다른 분들도 바로 발급받으면 되시는 줄 알고 오셨다 가신다고 이게 고용노동부와 연계되어 있기에 서류상 절차가 있다고 그랬나 암튼 확정을 받고 확인증을 가져가도 아무 지점에서나 바로 발급이 되지 않는다는 것 이점을 고용노동부에서 좀 안내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내일배움카드' 은행 방문 바로 발급받는 방법

 

 

하지만 방법이 있었다.

 

위와 같이 '국민내일배움카드' 해당 은행 카드와 달리 고용노동부와 연계되어 발급되는 카드로 일반 지점에서는 우편 신청처럼 고객이 은행 방문을 했더라고 카드를 발급 신청 접수 후 별도로 제작 발급을 하여 지점이나 고객 집으로 배송되어 받을 수 있다고 볼 수 있기에 은행 방문 수령의 경우도 카드 발급부터 수령까지 우편과 기간 차이가 나지 않을 수 있다.

 

단 시청에 있는 은행에서는  카드 연결계좌만 같은 은행이라면 현장에서 즉시 발급이 가능하다고 담당 은행원이 안내를 해주셔서 바로 시청에 있는 신한은행으로 갔더니 지점 은행원 말대로 현관에서 내일배움카드 발급받으러 왔다고 하니 연결계좌가 신한 계좌면 바로 발급된다고 바로 창구에서 10분도 안 걸려서 즉발 했다.

 

생각해보니 지점에선 위 이미지 카드에 있는 고용노동부, 국민 내일 배움이라는 마킹이 되어있는 카드를 보유하지 않고 있기에 고객이 신청하면 접수하여 카드를 제작하는 곳에서 제작하여 받아야 하는 것 같고 시청점에선 발급받으면서 보니 고용노동부와 내일배움이라는 마킹이 되어있는 카드를 바로 현장에서 발급을 해주었다.

 

정리하면 제 기준으로 인천에 사시고 '내일배움카드'를 빨리 받기 위하여 은행 방문으로 신청하셨다면 헛걸음하시니까 아무 지점에 가지 마시고 시청점 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글은 신한카드와 신한은행 기준이니 NH농협으로 은행 방문 신청하실 분들은 미리 전화 문의 후 방문하시면 될 것 같다.

 

보통 신청부터 우편 수령이면 일주일 넘게 걸린다고 하는데 본인이 수강하려는 교육 날짜 확인하고 조금 빠르게 받고자 하신다면 바로 발급 기준으로 은행 방문 발급이 빠르다고 생각한다.

음 확정까지 이틀에서 삼일, 다음날 방문해서 발급 나는 일주일 안에 수강신청까지 끝낼 수 있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