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KB증권 'LG에너지솔루션' 청약 균등배정 예상 배정수량 알아보는 방법과 LG에너지솔루션 상장일

이야기하시오

by 이맛에 2022. 1. 19. 18:43

본문

반응형

주식을 한지는 1년 정도 아직도 초보 주식투자자로서 배울 것이 많아 공부와 매매에만 집중을 하기에 1년 동안 공모주 청약에 대하여 크게 관심도 없었다.

 

그러다 작년 카카오뱅크 상장부터 청약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번 'LG에너지솔루션' 청약 이슈에 실제로 청약을 신청하고 오늘 청약 마감과 함께 이후 'LG에너지솔루션' 주식 배정과 환불, 그리고 1월 27일에 있을 상장만 기다리면 된다.

 

 

초보 주식투자자로서 처음 신청해보는 청약이기에 균등방식(공모가 30만 원의 50%인 15만 원 10주) 최소 증거금으로 신청을 했다. 어제 18일과 오늘 19일 이틀에 걸쳐 진행된 청약신청 기간 2022년 상반기 초대형 공모주답게 내가 이용하는 KB증권이 주관사 중 최대 물량 주식이 배정되었고 그 외 대신증권, 신한투자금융, 미래에셋, 신영, 하나금융, 하이투자증권, 총 7개 주관사에서 많은 배정주식으로 청약신청이 진행되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역대 최고의 청약이 될 거라는 많은 관심으로 시작된 청약은 총 113조가 넘는 청약금과 약 440만 명 이상의 청약자 수를 기록했다.

 

공모주 청약에 있어 나와 같은 일반인들의 경우 균등배정으로 청약을 신청할 수 있는 최소 공모가 기준 여유자금이 있다면 부담 없이 참여가 가능하기에 이번 'LG에너지솔루션' 청약은 기존 공모주 청약을 하셨던 분들과 더불어 이번 청약에 참여한 주관사에 신규로 계좌를 개설한 청약자들도 많이 몰렸다고 한다.

 

많은 참여자만큼 배정수량도 균등하게 배분이 될듯한데 청약 마감 시간(19일 오후 4시) 기준(마감 후 업데이트가 늦어 다소 차이가 날 수 있다.) 증권사별 균등배정 주식 수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KB증권 - 1.18

대신증권 -1.75

신한투자금융 - 1.39

미래에셋증권 - 0.27

신영증권 - 1.59

하나금융투자증권 - 1.12

하이투자증권 - 1.68

 

미래에셋증권외 나머지 증권사의 경우 기본 1주에서 추첨을 통해 2주까지 배정될듯하다.

 

그럼 소수점 자리는 어떻게 되는 건가 검색을 통해 알아보니

KB증권를 예를 들어보면 배정 주식 수가 1.18이라면 1주 배정은 가능하다 보고 소수점 자리 0.18은 추첨을 통해 추가로 1주를 더 받을 확률이 18% 정도로 보면 된다고 한다.

 

 

KB증권 예상 배정수량 확인하기

 

 

정확한 배정수량은 대체적으로 환불일(21일)에 정확히 확인이 가능하다고 한다.

 

빠르면 청약 마감 다음날도 증권사 업무에 따라 가능할 수 있다고 하는데 KB증권를 확인해보니 예상 배정수량을 청약 종료 시점부터 확인하도록 제공하고 있다.

 

확인하는 방법은 PC로KB증권 홈페이지에 접속 뱅킹/대출 ---> 청약 ---> 공모주/실권주/채권 청약 순으로 들어가면 위 이미지처럼 ' 내가 받을 수 있는 공모주 수량은? ' 배너를 통해 확인해보면 된다.

 

모바일에선 메뉴 - (오픈) 뱅킹 대출/공모주) - 공모주/실권주로 이동해서 청약 관련 메뉴들로 동일하게 확인하면 된다.

아니면 메뉴에서 상단 검색(돋보기)에 청약이라고 검색해서 원하는 메뉴로 이동 확인

 

 

확인을 해보니 청약 마감 후 확인한 대로 예상 균등배정수량도 1주로 계산되어있다.

 

 

대표 주관사답게 청약건수부터 신청수량까지 당연히 경쟁률이 높을 수밖에 없었겠구나 생각했다.

 

 

KB증권의 경우 개설하고 매매만 했던지라 몰랐던 한 가지가 있어 살펴봤다.

청약 우대 확인이라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 말 그대로 등급에 따라 청약을 신청하고 배정할 때 우대등급에 따라 혜택이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지만 어떠한 방식으로 이번 청약에 적용이 될지는 알 수 없으니 그냥 참고만 한다.

 

과연 0.18이라는 18% 추첨 배정에 도움이 될는지 은근 기대도 해본다.

 

 

매매만 한 나의 우대조건은 주식약정 우대로 2 배수에 해당되는 걸 알 수 있었다.

 

이번 첫 공모주 청약을 해봤을 때 최근 좋지 않은 주식시장에선 실전매매로 얻을 수 있는 수익보다 어느 정도 보장되는 수익으로는 나쁘지 않을 듯싶어 앞으로 다가올 공모주의 청약 일정을 살펴보고자 기록해 본다.

 

kb증권에서 확인하기

 

 

남은 1월 오늘 청약한 "LG에너지솔루션'이 상장을 하고 몇몇 신규 종목들이 청약을 앞두고 있다.

 

 

2월 일정을 보니 월초에 있는 '현대엔지니어링'이 눈에 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